이 글을 보게 될 모코코들은 이제 입문 단계를 지나 심화 단계로 진입을 위한 준비를 시작할 것이다.
입문편에서 1540 레벨을 기준으로 가이드를 작성하였다면
이번 기본 편에서는 1600 레벨 이상 1640 이하 3티어 구간 마지막 단계에서 4티어로 가기 위해 필요한 준비들과 자잘한 꿀팁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목차>
1. 팔찌
팔찌에서 필수적으로 가져와야하는 옵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다른 직업도 그렇겠지만 특성은 필수로 가져와야한다. 치명과 신속이 각각 120인 팔찌를 만들었다고 가정했을 때치명타 적중률은 특성 (65%) 사멸 (22%) 아드레날린 1레벨 (5%) 로 총합 92%의 치명타 적중률을 챙길 수 있다. 입문편에서 언급하였듯 수라결 기본 공격이 치명타 적중률의 200% 만큼 피해량이 증가하므로 치명 특성이 높은 팔찌가 나왔다면 한 번 깎아보도록 하자. 그 다음 신속의 경우 120을 챙겼다고 가정하였을 때 특성 (10%) 갈망 (12%) 투기 (15%) 로 총합 37%의 증가를 보인다. 공이속 만찬을 먹었다면 42%로 이미 최대 수치인 40%을 넘겼다. 돌격대장 풀 효율을 볼 수 있다. 특성 다음으로 선택 옵션의 경우 3부여를 기준으로 적어 보겠다. 여기서 언급할 티어는 개인적인 생각이니 반박 시 님 말이 다 맞다. 1 티어는 무조건 순환이다. 순환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몬스터에게 공격 적중 시 30초 동안 ‘순환’ 효과를 획득한다. 해당 효과는 갱신되지 않는다.
순환: 10초 간격으로 스킬 피해 [3/3.5/4]% 증가, 치명타 적중률 [5/6/7]% 증가, 치명타 피해 [8/10/12]% 증가 효과가 순차적으로 적용된다. (60레벨 초과 몬스터에게는 효과 감소) 2 티어는 사람마다 다소 의견이 다를 순 있으나 결투를 선택하면 좋다.결투 옵션은 다음과 같다.
헤드어택으로 주는 피해가 [3/3.5/4]% 증가한다. (60레벨 초과 몬스터에게는 효과 감소)
3 티어는 우월이다.
우월 옵션은 다음과 같다.
몬스터에게 공격 적중 시 주는 피해가 [2/2.5/3]% 증가한다. (60레벨 초과 몬스터에게는 효과 감소)
만약에 세트로 뽑을 수 있다면 쐐기 망치도 좋은 옵션이 될 수는 있으나 애초에 치명타 피해량 증가치가 높은 수라 브레이커이므로 쐐기 망치는 다른 옵션에 비해 효율이 떨어진다.
정밀의 경우 치명타 적중률이 증가하는데 왜 티어가 떨어지나요 하는 모코코 친구들도 있을 것이다.
반은 맞고 반은 틀린데 정밀의 치명타 적중률은 스킬 사용시에만 적용이다. 수라결 기본 공격은 평타로 인정이므로 파천이나 다른 스킬을 굴릴 땐 최상옵 기준 97%의 치명타 적중률이지만 수라결 시엔 92%만 적용된다. 정밀이 떳다면 어쩔 수 없지만 정밀보다 더 나은 옵션이 많으므로 굳이 정밀에 목숨 걸지 말자.
결론 : 필수 높은 수치의 치명 신속. 부여 옵션은 순환 결투가 goat
2. 엘릭서
엘릭서를 어떻게 깎아야할 지 보게 되었다면 축하한다. 당신은 이제 빠져나올 수 없는 나생문에 진입하였다. 엘릭서 세팅은 회심을 기준으로 세팅하도록 하자. 회심은 35레벨 기준 공격이 치명타로 적중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6% 추가로 증가한다. 40레벨 기준 1단계 효과가 강화되어, 공격이 치명타로 적중 시 적에게 주는 피해 증가 수치가 12%로 적용된다. 즉 치명타 적중률이 어느 정도만 된다면 12%의 추가적인 피해증가를 볼 수 있다. 이때 어느 정도의 적중률이 마지노선인가 하면 80%다. 온몸 비틀기를 하여 80% 이상의 치명타 적중률이 나온다면 회심을 깎는것이 정배이므로 치명 92%의 효율을 볼 수 있는 브레이커는 회심이 정배다.일부 모코코 친구들은 달인은 치명타 적중률이 있는데 달인이 더 좋지 않나요? 라고 물어볼 수 있다.
달인은 40레벨 기준으로 중첩당 1.7%씩 최대 5중첩이 된다. 8.5% 치명타 적중률? 이미 100% 초과다. 또한 달인은 회심을 사용 못 하는 직업들이 효율을 올리기 위해 사용하는 옵션이다. 굳이 무리해서 깎을 필요는 없다.
다른 부위의 특수 옵션의 경우
어깨 : 보스 피해가 정배다. 보스 피해 2.4%(5레벨 기준)가 수치로는 낮아보이지만 다른 선택지가 너무 구리다.
상의 : 호신투기로 데미지를 크게 입을 일이 잘 없기 때문에 받피감이나 물 마방보다는 그냥 일반 옵션 2개를 깎는 방향으로 가자. 그게 효율이 더 좋다.
하의 : 1순위 치명타 피해 2순위 추가
결론
머리 : 회심, 공/힘/무공
어깨 : 보스피해, 공/힘/무공
상의 : 공/힘/무공 에서 2개
하의 : 치피증/추피/, 공/힘/무공
장갑 : 회심, 공/힘/무공
3. 꿀팁
1) 호신 투기는 수라결 사용 도중 켜면 아드 유지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무조건 수라결 사용 중 켜는 것이 아니라 기믹 중간중간에 사용하여 피면 효과와 함께 쉴드도 같이 받도록 하자.
2) 수라결은 c 혹은 왼쪽 클릭으로 딜하는 구조지만 기본 연타보다 다른 잡기술이 딜증이 더 높다.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잡기술은 끊어치기로 수라결 도중 캐릭터 주변 검은 바람 이펙트가 나오면 연타를 멈추고 다시 연타를 하여 막타를 두 번 챙기는 잡기술이다.
기본 연타와 비교하여 끊어치기가 막타가 두 번이 들어감으로서 확실하게 딜이 증가한 모습을 보인다. 물론 끊어치기는 숙련도에 따라 딜 차이가 더 크게 나올 수 있으므로 무작정 끊어치기만 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또한 기본 연타의 경우에도 간혹 끊어치기보다 더 높은 딜이 들어가는 경우가 있다. 해당 조건은 공속이 풀 공속일 경우에 성립되는데 기본 연타를 통해 막타를 치고 난 후에도 0.2~0.5 초 정도 스킬로 아덴이 차지 않고 수라결인 상태인 경우가 있다. 이는 수라결이 56타 혹은 수라에너지 다 사용 후에 자동으로 막타가 나가기 때문인데 본인의 공속이 풀공속이라 수라결 56타가 수라에너지 소진보다 빠르다면 56타 후 일반 평타를 통해 몇 대 더 연타를 해보자 끊어치기를 하지 않고도 막타 2번을 칠 수 있다.
실전에서는 끊어치기가 더 높은 딜을 볼 수 있는데 도발이 없는 브레이커 특성상 헤드 고정이 되지 않는다면 끊어치기를 하여 다시 헤드를 잡고 때리는게 딜 고점을 볼 수 있는 방법이다.
4. 파천섬광 준비된 공격 vs 초근접타격
파천섬광 2트포는 무엇을 찍어야할까 본인이 권왕이라면 선택지는 하나다. 완벽한 일격을 통해 슈퍼차지 효과를 받으면 된다. 하지만 수라는 선택지가 2개다. 초근접 타격이냐 준비된 공격이냐 인데. 이는 취사 선택이다.
딜의 측면에서는 준비된 공격이 살짝 높다. 하지만 준비된 공격은 직접 타격을 받지 않는 이상은 공격 적중시 까지 딜레이가 있다.
특성은 개인의 취사 선택이지만 초근접 타격을 통해 짧은 딜레이로 확실하게 헤드를 맞출 것이냐 피면기를 채용하여 안정적으로 맞출 것이냐의 차이인데 브레이커 자체가 워낙 빠르고 이동기도 많은 직업이기에 초근접 타격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다.
5. 마치며
이 정도면 1640까지 레이드에서 브레이커를 운용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 현재 필자는 1640 레벨의 브레이커를 운용 중이므로 아크패시브는 아직 개방하진 못 한 상태다. 심화편은 아크패시브 개방을 고려하여 작성할 것이므로 차후 아크패시브 개방 후 심화편을 작성하도록 하겠다.
'로스트아크 가이드 > 캐릭터 육성'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코코를 위한 로스트아크 직업 가이드 - 중력수련 가이드 1600~1640 (0) | 2024.08.06 |
---|---|
모코코를 위한 로스트아크 직업 가이드 - 중력수련 가이드 1540~1600 (0) | 2024.08.05 |
모코코를 위한 로스트아크 직업 가이드 - 두 번째 동료 가이드 1600~1640 (0) | 2024.08.03 |
모코코를 위한 로스트아크 직업 가이드 - 두 번째 동료 가이드 1540~1600 (0) | 2024.07.30 |
모코코를 위한 로스트아크 직업 가이드 - 수라의 길 가이드 1540~1600 (0) | 2024.07.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