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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트아크 가이드/캐릭터 육성

모코코를 위한 로스트아크 직업 가이드 - 두 번째 동료 가이드 1540~1600

by 재앙의불씨 2024. 7.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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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3를 맞이하여 기존에 작성한 가이드의 리뉴얼을 위해 어떤 직업을 선택할지 고민하던 차에 소수만 찾아보는 필자의 블로그에 유입되는 분들의 키워드가 두동호크인 것을 확인하고, 리뉴얼 첫 번째 캐릭터로 두동호크를 선택해 보았다. 
해당 가이드는 필자가 1640 레벨까지 육성을 해본 후 작성하는 가이드지만 필자의 말이 무조건 옳은 것은 아니니 필요한 부분만 골라서 체득하길 바라겠다. 
수라의 길 때와 마찬가지로 입문 편과 기본 편으로 나누어 작성하고 입문 편에서는 1540+부터 1600 레벨까지를 대상으로 기본 편에서는 1600부터 1640까지를 위한 가이드이니 참고하길 바라겠다.

<목차>

1. 두동호크란?
2. 장비
3. 각인&특성
4. 스킬
5. 딜사이클
 

1. 두동호크란?

두동호크는 RPG의 낭만인 활을 주 무기로 하는 직업으로 체방의 면에서는 로스트아크 최하위에 속하는 일명 체방따리 직업이다. 다른 직업각인인 죽습 호크와 달리 두동호크는 실버호크를 소환하여 아이덴티티 스킬인 폭풍의 날개(Z) 일명 폭날을 쿨마다 돌려주고 최후의 습격(X)은 전혀 사용하지 않는 직업이다. 상황에 따라서 X를 사용하긴 하지만 빈도는 매우 낮다. 
두동호크의 장점
1. 포지셔닝의 자유
2. 받피증 시너지와 함께 이속 시너지 및 세팅에 따라 공깍 시너지 등 시너지 딜러에 가까운 딜러
3. 사이클이 자유로움
두동호크의 단점
1. 체방따리
2. 피면 경면 스킬 부족 
3. 강투 공무원
여기서 강투 공무원이면 긍정적으로 최소 강투는 보장이 아니냐라고 생각할 모코코 친구들이 있겠지만 그게 아니다. 아무리 잘 쳐도 강투란 소리다. 그만큼 저점과 고점의 갭이 크지 않다. 실제로 공개된 북미 지표에 따르면 저고점의 갭은 크지 않으나 하위권 딜량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2. 장비

본인의 취향대로 선택하면 된다. 선택지는 크게 3가지로 나누어진다.
1. 환각 : 환각 세트를 통한 기본 치적 20% 확보에 실체시 8%를 확보할 수 있다. 극치명 세팅이 아닌 이상 최소 40%의 치적을 확보하는 것이 장점. 메인 딜링기 스킬(특히 스나이프)에 스킬 자치적이 40% 달려 있으므로 노란 글씨는 잘 안 보는 것 또한 장점. 특성 세팅에 따라 마나가 매우 부족해질 수 있다. 
2. 구원 : 딜 고점은 환각과 비교하여 다소 높은 편이나 낮은 치적으로 인해 반반 세팅 또는 극치명세팅에서만 가능한 세팅 방법. 
3. 악몽 : 호크에서는 상당히 마이너 한 세팅으로 아드레날린 3 레벨이 강제가 되고 극치신 세팅만 가능한 세팅방법이다. 이론상 DPS는 제일 높으나 끝마를 유지해야 한다는 점에서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다.
사실상 정배는 환각과 구원으로 본인의 스타일에 따라 선택하면 좋겠다. 
결론
- 나는 노란색이 뜨는 비율을 낮추고 싶다. → 환각
- 나는 노란색이 떠도 좋다. 높은 딜을 원한다. → 구원

3. 각인 &특성

수라때와 마찬가지로 지원각인으로 선택하였다고 가정하여 5개 각인을 채용할 경우를 가정하고 작성하도록 하겠다. 두동호크의 각인과 특성은 함께 따라가게 되므로 동시에 설명하도록 하겠다. 
장비 세트도 그렇지만 각인도 마찬가지로 특성비에 따라 어떤 각인을 채용할지 결정해야 된다. 
현재 연구를 통해 각 특성에 따라 알려진 계수는
치명 : 100당 치적 3.5% 증가
특화 : 200당 실버호크 딜 2.4% 증가되므로 해당 수치를 고려하여 세팅해보도록 하자.
먼저 환각세트를 채용했을 때 경우다. 

1) 극특치
가장 높은 딜량을 바라볼 수 있는 세팅이다. 
원한, 예둔, 타대, 두동, 저받을 채용 하면 된다. 저받의 리메이크로 인해 딜량은 시즌2와 비교하여 매우 상승한 편이며, 스나이프 한 방의 딜량이 달달하다. 민국이의 딜 또한 다른 세팅과 비교하여 높다. 스킬 쿨이 매우 길어 10 레벨 홍염 세팅이 강제가 되며, 홍염 레벨이 낮을 경우 산책을 해야 한다.
다만 신속을 한 개도 찍지 않음으로 인해 최근 나오는 레이드에서 답답함이 느껴지기 때문에 레벨이 올라갈수록 기피되는 세팅이다. 

2) 극신치
한방 한방 딜량은 낮은 편이지만 생각보다 dps는 잘 나온다. 
원한, 예둔, 타대, 두동, 돌대를 채용하면 된다. 극신으로 인해 기본 이동속도가 130%에 민국이 시너지 4%  갈망까지 고려하면 이동속도는 이미 오버다. 돌대 풀효율이 나온다. 그리고 스킬 쿨 또한 짧기 때문에 몰아치는 맛이 있다. 
단점으로는 마나가 금방 마른다. 한 사이클만 돌려도 마나가 없어 딜을 넣을 수 없다. 마나 회복 음식을 필수적으로 들고 다녀야 한다. 

3) 신치특 
극신치의 단점과 극특치의 단점을 상호 보완한 세팅이다. 반지 혹은 귀걸이를 특화를 줌으로서 특화 계수에 따른 약간의 딜상승효과도 있고, 이동속도도 또한 오버가 되지 않지만 그래도 돌대 풀효율을 볼 수 있다. 그리고 마나도 상대적으로 덜 마르고 기믹 수행력도 상당히 좋은 편. 상당히 많은 베리에이션이 존재하며(신특반반, 신특치 등등등) 본인의 입맛에 맞게 바꿀 수 있다는 것이 장점.
고레벨로 올라갈수록 신치특 유저가 많은 편이다. 

구원 
1) 특치 반반
시즌2 호크아이 밸패 이전 많이 사용되던 세팅으로 사용하는 유저는 손에 꼽힌다. 
원한, 타대, 예둔, 두동, 아드레날린을 채용하여 부족한 치적을 메꾸도록 하자. 극특치 세팅과 단점을 공유한다.

2) 극치신 or 극치특
가장 비 추천하는 세팅
원한, 타대, 예둔, 두동, 저받을 선택 한다.
구원 세팅 대신 악몽을 채용해도 되나 끝마 유지가 매우 어렵다. 또한 스나이프 한정으로 과치적 문제가 발생한다.
 

4. 스킬

장비와 특성 각인처럼 스킬도 다양성은 매우 높다.

해당 스킬 세팅은 필자가 현재 사용 중인 세팅으로 필자의 두동호크는 기본 치적 55%를 확보한 상태다. 정밀 팔찌를 깎지 못 해 어쩔 수 없이 치적 40%에 가까운 세팅을 하였다.
기본 치적이 40%냐 60%냐에 따라 채용해야 할 트포가 달라진다. 
주력기인 스나이프, 호크샷, 차징샷, 애로우해일, 샤프슈터는 자체치적 트포가 있어 부족한 치적을 보완해 줄 수 있다. 이 중 스나이프는 3 레벨 트포인 손쉬운 먹잇감에 치적이 있는데 다른 선택지는 죽습 전용 선택지 이므로 무조건 손쉬운 먹잇감만 선택해야 한다. 

치적 40% : 호크샷(수리매) 차징샷(정조준) 애로우 해일(강화된 화살) 샤프슈터(급소타격)
치적 60% : 호크샷(붉은매) 차징샷(즉발) 애로우 해일(헬파이어) 샤프슈터(속사)
해당 4가지 스킬은 위에 나열한 것이 정배이나 취향껏 선택해도 된다. 어차피 두동호크는 강투공무원이다. 
필자의 경우 정조준의 경우 맞추는 게 까다롭다는 생각에 즉발을 채용하였다. 

보석
보석은 6멸 5홍을 채용한다. 
멸화는 메인 주력기 5개 + 실버호크
홍염 메인 주력기 4개(차징샷) + 실버호크로 사용하면 된다. 
주력기 5개 외에 스킬은 이동베기를 채용하자. 아덴 수급기로서 성능도 준수하고, 이동기기 때문에 기믹 수행력도 매우 좋아진다. 특히 이동속도가 느린 극특 두동의 경우 한 번 죽을 각을 살 수 있게 해 줄 수 있다. 
이동기가 필요 없는 경우 크레모아 지뢰를 채용하여 딜링기 겸 공깎 시너지기로 사용해도 된다. 취사선택이니 잘 고르도록 하자. 
6개 스킬 외에 나머지 2개 스킬은 각각 시너지 스킬과 카운터 스킬이 될 것이다. 

시너지 
아토믹 애로우 vs 래피드샷
두 스킬 모두 1 레벨 트포에서 피해 증폭 트포를 찍어 시너지를 확보한다. 
굳이 비교하면 래피드샷을 사용하는 사람은 잘 없다고 할 수 있다. 
래피드샷과 비교하여 아토믹 애로우가 가지는 장점은 부파 1 레벨, 손쉬운 시너지 유지 효과(맞았을 때 한 번 터지면 갱신), 조금 더 높은 딜량이기 때문에 굳이 래피드샷을 채용할 이유가 없다. 
래피드샷은 1 레벨 트포를 제외한 2 레벨 3 레벨 트포가 선택하기 매우 애매한 상황이기 때문에 본인이 단심을 채용하여 굴리고 싶다 혹은 너무 모코코라 스킬포인트가 부족한 상황이다가 아닌 이상은 아토믹을 채용하자.

아토믹 완승

카운터 
결론부터 말하면 둘 중 무엇을 채용할지는 취사선택이나 초근접해서 사용해야 하지만 확실한 카운터를 원한다면 급소베기, 카운터 판정이 애매하더라도 다소 원거리 공격을 통해 생존력을 올리고 싶다면 회피사격을 채용하도록 한다. 회피사격의 경우 긴 선딜과 애매한 카운터 판정으로 인해 급소베기를 추천하는 편이다. 

급소베기 다소 우위

5. 딜 사이클

조우 시 딜 넣는 사이클을 제외하면 크게 사이클이라 할 만한 사이클이 없다. 
조우 사이클은 아덴이 없다면 펜리르의 정령-실버호크 소환-폭풍의 날개-아토믹애로우-스나이프-샤프슈터-애로우해일-호크샷-차징샷이다. 이렇게 하는 것을 연습하도록 하자. 차후 기본적인 고대세팅을 통해 333331이 되었을 경우(1600 이상 레이드는 지원각인으로는 취직이 어렵다. 고대세팅을 하자.) 사용할 아드레날린 5 중첩 효과를 스나이프에서부터 볼 수 있다.
아토믹 애로우의 트포를 필자와 동일하게 찍었다면 기본 6초에 긴 도화선으로 인한 폭발로 3초 추가가 되어 9초의 시너지가 된다. 9초 안에 5개 스킬을 모두 박기는 매우 편하며, 아토믹 애로우의 쿨이 9초보다 짧아(기본 쿨 9초) 시너지 유지도 쉽다. 그리고 폭풍의 날개는 쿨마다 돌리자. 폭풍의 날개는 한 방 한 방 센 스킬은 아니지만 생각보다 높은 딜 비중을 보인다. 그리고 일반 스킬 사용 중에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인데 특히 스나이프 차징 중에도 사용이 된다. 딜 넣기 매우 편하다. 조우 사이클을 제외한 나머지 스킬은 쿨 도는 대로 사용하자. 다만 아토믹과 스나이프의 쿨이 같이 돌았다면 시너지 시간이 남아있어도 아토믹 이후 스나이프를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자.

6. 마치며

건데기 건데기 신나는 노래를 부르던 별빛 등대섬에서 피존투 당한 우리 두동호크도 여러 번의 밸패를 통해 할 만한데 수준까지는 올라왔다. 하루하루 늙어가는 필자에겐 두동호크만큼 쉽고 재밌는 캐릭은 없고 활의 낭만이라는 것이 있지 않는가. 나는 활이 좋다. 나는 게임 컨트롤 능력이 떨어지는 편이다면 두동호크를 추천한다. 
다음 편에서는 두동호크 육성을 위한 팔찌 엘릭서와 함께 추가적인 꿀팁을 준비하여 돌아오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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