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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드 오브 콘발라리아 가이드/SSR 등급 캐릭터 공략

소오콘 에다 육성 가이드 및 스킬트리

by 재앙의불씨 2024. 9.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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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인 딜러로서 사용하기엔 매우 아쉬운 딜을 보이지만 지원 공격 특성 및 온갖 버프 디버프를 통해 아군의 딜을 올리는 서포터형 딜러다. 단순히 서포팅이 좋다 수준이 아니라 베이라와 눈갈과 같은 마법 대미지를 주는 딜러들의 딜량을 큰 폭으로 상승시켜 출시 초기 한정으로 마딜 강점기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지금 뽑아야한다. 얼마전까지 픽업이었으므로 이 글을 보는 많은 이들이 이미 뽑았길 바래본다.

 

<목차>

1. 스킬
2. 장비
3. 추천조합
4. 장단점

 

1. 스킬

1) 특성 스킬

특성 스킬

저항의 등불
★☆☆☆☆
자신 주변 4칸 내의 모든 적군에게 [지원 공격]을 가해 30%의 물리 대미지를 입힌다.
턴당 최대 1회 발동한다.
★★☆☆☆
공격력이 6% 증가한다. 자신 주변 4칸 내의 모든 적군에게 [지원 공격]을 가해 물리 대미지 30%를 입힌다. 턴당 최대 1회 발동한다.
★★★☆☆
공격력이 6% 증가한다. 자신 주변 4칸 내의 모든 적군에게 [지원 공격]을 가해 물리 대미지 30%를 입힌다. 턴당 최대 2회 발동한다.
★★★★☆
공격력이 12% 증가한다. 자신 주변 4 내의 모든 적군에게 [지원 공격]을 가해 물리 대미지 30%를 입힌다. 턴당 최대 2회 발동한다.
★★★★★
공격력이 12% 증가한다. 자신 주변 5 내의 모든 적군에게 [지원 공격]을 가해 물리 대미지 40%를 입힌다. 턴당 최대 2회 발동한다.

데미지 자체가 높지는 않아 아쉬운 특성이다. 그나마 3성이 되어야 쓸만해진다. 지원 공격이 아니라 다른 스킬들 처럼 디버프나 버프 관련이었으면 매우 좋았을 특성이다.

 

2)  캐릭터 스킬

캐릭터 스킬
초기 스킬
보호막 파괴 사격
(물리 대미지) 자신 주변 십자형 범위 내의 적군 1명을 선택해 135%의 대미지를 입힌다. 공격 전에 [보호막 파괴 Lv.4]를 획득한다. 
레벨 5 습득
재건설

보호막 파괴-강

(지원) [즉시발동]. 목표 지점에 상자를 1개 소환한다.
(패시브) [보호막]을 보유한 적군 공격 시, 공격력이 30% 증가하고 방어를 40% 무시한다.
레벨 15 습득
희미한 안내의 빛

술통 던지기

(지원) 자신 주변 3칸 내의 모든 아군이 [▲대미지 증가 Lv.3], [▲마법 방어 증가 Lv.2], [▲이동 증가 Lv.1]을 얻는다. (3턴 지속). 타깃의 모든 [교란]을 제거한다. (물리 대미) [즉시 발동]. 타깃 주변 1바퀴 내의 모든 적군에게 20%의 대미지를 입히고 지면 타일을 [독한 술]로 변경시다.
레벨 25 습득
엄폐물 활용

맞공격

(리액션) 자신 주변 1칸 내 [아이템]이 있면 받는 대미지가 40% 감소한다. (리액션) [정-측면]의 적군으로 부터 액티브 공격을 받을 시 상대가 공격 범위 내에 있을 경우 [일반 공격]으로 [반격]해 일반 공격의 70%의 피해를 입힌다. 턴 당 1회 발동한다.
레벨 35 습득
방어 파괴

바리케이드 전

(패시브) 단일 유닛 공격 시 50% 확률로 타깃에게 [▼물리 방어 Lv.2]를 부여한다. (2 턴 지속).
(패시브) 자신의  주변 1바퀴 내에 [아이템]이 있다면 공격력이 +15% 증가한다. 액티브 공격 후 2칸 재이동 할 수 있다.
레벨 45 습득
보호막 파괴의 일격

제거의 일격

(일반 공격) 100%의 물리 대미지를 입히고, 공격 시 [보호막 파괴 Lv.1] 을 얻는다.
(일반 공격) 50%의 물리 대미지를 2회 입히고 타깃의 [버프] 2개를 제거한다.
레벨 55 습득
무기를 들어라

폭풍 저격

(지원) 자신 주변 4칸 범위 내 자신을 제외한 아군은 에너지를 1포인트 회복한다. 자신이 [지원 공격] 시,미지가 130% 증가하고 턴 당 최대 발동 횟수가 2회 증가한다. (1턴 지속).
(물리 대미지) 자신 주변 십자형 범위 내의 적군 1명을 선택해 120%의 대미지를 입힌다. 타깃과의 거리가 1칸(인접한 거리는 0칸으로 계산) 멀어질 때마다 대미지가 10% 증가한다.

붉은 색으로 이름을 표시한 스킬대로 찍어주면 된다.

5레벨 스킬은 재건설을 찍도록 하다. 재건설을 통해 생성된 상자는 고지대 버프를 받을 수 있어 딜 증가에 도움이 된다. 또한 적의 이동 거리를 변화 시켜 라인 유지 및 안정성에서도 큰 도움 되고, 에다 자체 딜이 크지 않으므로 보호막 파괴-강은 오히려 딜적인 부분에서 손해를 보기 때문에 재건설 외엔 선택지가 없다. 

15레벨 스킬은 둘 다 찍어주도록 하자. 희미한 안내의 빛은 사실 상 최상급 수준의 버프다. 마법 방어 증가로 인해 장비 던전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된다. 술통 던지기는 현 시점 적폐인 마딜 덱의 핵심이다. 술통 던지기를 통해 주는 디버프인 독한 술은 속도 150포인트를 감소시켜 적의 턴이 늦게 돌아오고 이동력 감소 1에 마법 방어 40% 감소가 있는 디버프다. 해당 디버프가 있을 경우 베이라나 눈갈 같은 마법 딜러의 공격이 들어가면 장비 던전의 보스다 끔살이다.

25레벨 스킬은 엄폐물 활용 고정이다. 에다는 탱킹이 되는 근접 딜러가 아닌 지원형 원거리 딜러다. 애초에 적의 공격을 맞으면 안 된다. 둘 다 활용해먹기는 어렵지만 엄폐물 활용의 경우 글로리아의 깃발도 아이템으로 인정이 되어 깃발 주변에서 버프를 넣고 독한 술만 던져줘도 1인 분 이상을 하고 안정성 또한 올라간다. 엄폐물 활용을 찍도록 하자.  

35레벨 스킬은 바리케이드 전을 찍어준다. 방어 파괴도 성능이 나쁘진 않지만 마법이 아니라 물리 방어 감소인 것이 아쉽다. 바리케이드 전은 추가 이동이 있어 생존력을 올려주므로 바리케이드 전을 찍는다.

45레벨 스킬은 제거의 일격을 찍어준다. 보호막 파괴가 별로인 것은 아니나 에다를 사용하는 경우면 대부분 마딜 덱을 사용할 것이다. 마딜은 물리 보호막을 무시하므로 버프를 제거하는 제거의 일격이 더 효율이 좋다.

55레벨 스킬은 무기를 들어라를 찍어주면 된다. 특성 때문에 지원 공격이 상시로 가능하고 무엇보다 아군 에너지를 회복 시켜주는 완소 스킬이다. 폭풍 저격은 에다가 딜러로선 한참 부족한 성능을 보이기 때문에 절대 찍으면 안 된다. 

 

최종 스킬 구성

서포팅 치중하여 세팅하도록 한다. 희미한 안내의 빛과 무기를 들어라를 통해 아군 마딜러들의 딜을 버프 시켜주고 술통 던지기로 적에게 디버프를 걸어 폭딜을 넣을 수 있게 각을 재면 된다. 

 

2. 장비

1) 무기

-SSR

1순위 유성의 추

기본 5성
물리 공격력이 1% 증가한다. 단일 유닛 공격으로 대미지를 입힌 후 타깃에게 임의의 [1레벨 디버프] 1개를 부여한다. (2턴 지속) 물리 공격력이 4% 증가한다. 단일 유닛 공격으로 대미지를 입힌 후 타깃에게 임의의 [1레벨 디버프] 2개를 부여한다. (2턴 지속)
2순위 영령의 장궁

기본 5성
물리 공격력이 2% 증가한다. 단일 유닛 액티브 공격으로 대미지를 입힌 후, [영령의 장궁]을 부여한다. (1턴 지속) 물리 공격력이 10% 증가한다. 단일 유닛 액티브 공격으로 대미지를 입힌 후, [영령의 장궁]을 부여한다. (1턴 지속) [영령의 장궁]: (디버프) 장비효과, 받는 대미지 10% 증가

취향에 따라 무기 선호도가 달라지겠지만 에다는 본인이 강력한 딜러로 활약할 수 없기 때문에 영령의 장궁보다는 유성의 추가 더 효과 좋다. 무엇보다 유성의 추는 지원 공격 발동 시 디버프를 부여할 수 있으나 영령의 장궁은 안 된다. 

SR 등급에서는 마땅이 낄만한 것이 없기 때문에 딱히 추천은 하지 않겠다.

 

2) 방어구

-SSR

1순위 오귀스트의 낡은 수첩

기본 5성
[즉시 발동], 기타 아군 1명에게 [2레벨 버프] 임의 2개와 [속도1]을 부여한다. (2턴 지속). 전투마다 최대 3회 사용할 수 있다. (쿨타임 4턴) [즉시 발동], 기타 아군 1명에게 [2레벨 버프] 임의 2개와 [속도1]을 부여한다. (2턴 지속). 전투마다 최대 5회 사용할 수 있다. (쿨타임 2턴)

지원형 딜러로서의 활약도를 올리기 위해 오귀스트의 낡은 수첩을 착용하여 아군에게 지속적으로 버프를 넣을 수 있도록 한다.

SR 등급은 재해의 병을 사용하여 디버퍼로서 역할을 더 크게 증대 시키도록 하자.

 

3) 각인

지팡이 + 지팡이로 사용하도록 하자.

지팡이+지팡이 효과는 일반 공격이나 스킬 사용 후, 반격 및 지원 공격 후 2레벨 속성 버프 1개 획득이기 때문에 지원 공격을 많이 활용할 에다에게 적절하다. 

 

검 + 성배를 통해 

데미지 5% 증가와 흡혈 15%로 생존력을 올리는 것도 괜찮은 선택지다.

 

4) 타로

탑의 붕괴 자신의 턴이 아닐 때 주는 대미지 30%가 증가한다.
심판자의 구원 행동 종료 시, 2칸 범위 내의 무작위 적군 1명의 속성 버프 2개 제거.

취향에 따라 선택하자. 부족한 딜을 조금이라도 올리고 싶다면 탑의 붕괴를 통해 지원 공격의 딜을 극대화 한다. 그게 아니라면 심판자의 구원을 선택하여 적군의 버프를 지속적으로 제거해주면 된다.

 

3. 추천 조합

마딜 덱으로 구성하면 된다. 눈갈과는 일리아 덱을 공유하기 때문에 같이 사용하면 좋고 베이라와는 상성이 특히 잘 맞는 편이다. 리더 오라를 베이라 위주로 세팅 후 온갖 버프를 도핑 해주고 난 뒤 

베이라 불꽃 별똥별 → 에다 술통 던지기 콤보면 엄청난 폭딜을 구경할 수 있다. 

 

4. 장단점

장점
1. 최상급 버퍼
에너지 회복, 최상급 딜 증 버프, 이동 거리 증가 등 버프면에선 에다를 따라갈 캐릭터가 없다고 할 수 있다. 
 
2. 기믹 수행력
재건설을 사용할 경우 상자를 매우 유용하게 사용해 먹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장비 던전 1의 경우 바닥에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가하는 스킬을 사용하는데 상자 위에서 무시할 수 있다. 또 도망치는 적을 추격해야하는 미션의 경우에도 상자가 있다면 적의 이동 거리를 제한하는 등의 기믹 수행력이 매우 뛰어나다.
 
단점
1. 딜
딜러라기 보다는 서포팅에 특화된 캐릭터라 다소 딜이 아쉬운 부분인데 특성이 지원 공격이라 더 아쉬움이 남는다.
 
2. 술통 던지기
술통 던지기는 매우 좋은 스킬이지만 독한 술 디버프는 적만 걸리는 것이 아니라 아군도 같이 걸리게 된다. 상황에 따라서 오히려 아군의 생존력을 깎아 먹는 변수로 작용하니 PVP에서는 특히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3. 스피드
스피드가 최저 수준이기 때문에 시작과 동시에 아군에게 버프를 걸어주고 버프 받은 아군이 딜을 하는 구도는 만들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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