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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드 오브 콘발라리아 가이드/SSR 등급 캐릭터 공략

소오콘 레오니드 육성 가이드 및 스킬트리

by 재앙의불씨 2024. 10.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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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 거리에 따라 딜이 증가하며, 경우에 따라 막기와 회피 무시(5성 기준)를 통해 PVP 컨텐츠에서는 확실하게 1킬을 챙겨갈 수 있는 캐릭터다.

분쇄자에 속하며 1 대 1에 특화된 딜러로 준수한 특성을 가졌으나, 이를 보완해줄 이동 거리가 짧은 점, 기병대 컨셉이기 때문에 일직선 상의 적에게만 강력한 딜을 보인다는 점, 스킬의 쿨 타임이 길다는 점에서 PVP를 제외한 다른 컨텐츠에서는 사용이 어렵다. 또한 PVP에서 조차 제대로 써먹기 위해서는 5성이 강제가 되므로 무소과금 유저는 굳이 키울 이유가 없다.

 

<목차>

1. 스킬
2. 장비
3. 추천조합
4. 장단점

 

1. 스킬

1) 특성 스킬

특성 스킬

겁없는 진격
★☆☆☆☆
공격 전 또는 [질주] 전에 1칸 이동할 때마다 대미지가 4% 증가하며 타깃의 방어 6%를 무시한다. [즉시 발동] 이외의 스킬을 사용해 액티브 공격 전, 특성 효과를 종료하고 1턴간 받는 대미지가 20% 감소하는 [진격 대미지 감소]를 획득한다. ([특성] 효과 쿨타임 1턴)
★★☆☆☆
공격 전 또는 [질주] 전에 1칸 이동할 때마다 대미지가 6% 증가하며 타깃의 방어 6%를 무시한다. [즉시 발동] 이외의 스킬을 사용해 액티브 공격 전, 특성 효과를 종료하고 1턴간 받는 대미지가 20% 감소하는 [진격 대미지 감소]를 획득한다. ([특성] 효과 쿨타임 1턴)
★★★☆☆
공격 전 또는 [질주] 전에 1칸 이동할 때마다 대미지가 6% 증가하며 타깃의 방어 8%를 무시한다. [즉시 발동] 이외의 스킬을 사용해 액티브 공격 전, 특성 효과를 종료하고 2턴간 받는 대미지가 30% 감소하는 [진격 대미지 감소]를 획득한다. ([특성] 효과 쿨타임 1턴)
★★★★☆
공격 전 또는 [질주] 전에 1칸 이동할 때마다 대미지가 8% 증가하며 타깃의 방어 8%를 무시한다. [즉시 발동] 이외의 스킬을 사용해 액티브 공격 전, 특성 효과를 종료하고 2턴간 받는 대미지가 30% 감소하는 [진격 대미지 감소]를 획득한다. ([특성] 효과 쿨타임 1턴)
★★★★★
공격 전 또는 [질주] 전에 1칸 이동할 때마다 대미지가 8% 증가하며 타깃의 방어 10%를 무시한다. [즉시 발동] 이외의 스킬을 사용해 액티브 공격 전, 특성 효과를 종료하고 2턴간 받는 대미지가 30% 감소하는 [진격 대미지 감소]를 획득한다. 이동과 [질주]를 더한 거리가 ≥ 5칸일 경우, 타깃의 [막기]와 [회피]를 무시한다. ([특성] 효과 쿨타임 1턴)

특성의 효과를 제대로 뽑아내기 위해서는 최소 3성 이상을 달성해야하며, PVP에서는 [막기]와 [회피] 무시 때문에 사실상 5성이 아니면 사용하기 어렵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동과 [질주]를 더한 거리가 최소 5칸이 되어야 효과를 보이는 것이 단점으로 보일 수는 있지만, 돌격 자세를 통해 추가 이동거리를 확보 후 궁극기 혹은 기본 스킬을 활용하여 최대 4칸을 더 확보할 수 있어 크게 단점으로 작용하지는 않다. 하지만 [질주] 활용이 가능한 두 스킬 모두 쿨타임이 긴 편에 속하므로 자주 활용은 어렵다는 점 때문에 PVP 한정으로 확정적으로 1킬을 먹고 시작하는 방법으로 밖에 운용이 안 된다는 것은 단점이라 할 수 있다.

 

2)  캐릭터 스킬

캐릭터 스킬
초기 스킬
전체 기병 돌격

(물리 대미지) 자신 주변 십자형 범위 내의 적군 1명을 선택한 후 그 곁으로 질주하여 60%의 대미지를 입힌다. 공격하기 전에 자신 HP의 30%를 공격력에 부여한다(최대 물리 공격값의 200%). 2칸 넉백시키며 충돌 시 타깃에게 [기절]을 부여한다. (1턴 지속)
에너지 : 3
쿨타임 : 2
레벨 5 습득
수호의 빛

제자리 경계

(지원) [즉시 발동], 단일 유닛 치료, 타깃의 HP가 25% 회복된다. 타깃이 [풀HP] 상태일 경우, [대미지 증가 Lv.2], [마법 방어 증가 Lv.2]를 획득하고 2턴 동안 지속되는 효과로 변경된다.
쿨타임 : 3
(지원) 타깃 방향 2칸을 [경계]한다. 적이 해당 구역에 진입할 경우 150%의 [물리 범위 대미지]를 입힌다.
에너지 : 2
레벨 15 습득
돌격 자세

빛의 병사
(지원) [즉시 발동], 이동력 2칸 증가하고 일직선 이동만 가능하다. 이동 후 공격력이 15% 증가한다. 공격 후 재이동할 수 있으며 남은 이동력을 계승한다. 사용 후 스킬은 [돌격 해제]로 변경된다.
쿨타임 : 4
(패시브) 전투 시작 시, HP가 15% 증가하고 [부상] 상태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공격 전 자신의 최대 HP가 타깃의 현재 HP보다 클 경우, 타깃을 1칸 넉백시킨다.
레벨 25 습득
인내

보호의 맹세
 (리액션) 액티브 공격을 받을 경우, 는 대미지가 8% 감소하며, [부상] 상태일 경우 입는 대미지가 20% 감소한다.
(리액션) 자신 주변 2칸 내의 자신을 제외한 모든 아군을 대신해 [근접 대미지]를 감당하고 [기선제압]을 시전해 70%의 대미지를 입힌다. (쿨타임 3턴)
쿨타임 : 3
레벨 35 습득
돌격 추격
고요의 숲
(물리 대미지) [즉시 발동]. 자신 주변 십자형 범위 내의 적군 1명을 선택한 후 그 곁으로 질주하여 30%의 대미지를 입히고 [기선제압]에 대한 면역을 얻는다. 
쿨타임 : 3
(리더 오라) 필드 내 진영이 <고요의 숲>인 모든 아군의 공격력 10%, 방어력 20% 증가한다. 쿨타임이 ≥4턴인 스킬의 쿨타임이 1턴 감소한다.
레벨 45 습득
피할 수 없는 일격

에너지 회복의 일격

(일반 공격) 100%의 물리 대미지를 입히고 타깃에게 [회피 금지]를 부여한다. (1턴 지속)
(일반 공격) 100%의 물리 대미지를 입히고 에너지 1포인트를 추가로 회복한다..
레벨 55 습득
빛의 기병 돌격
패링
(물리 대미지) 자신 주변 십자형 범위 내의 적군 1명을 선택한 후 그 곁으로 질주하여 100%의 대미지를 입힌다. 공격 전 자신의 디버프 2개를 제거하고 HP를 공격력의 100%만큼 회복한다. 자신 HP의 35%를 공격력에 추가한다(최대 물리 공격값의 200%).
에너지 : 1
쿨타임 : 6
(패시브) 근접 물리 공격을 당하기 전에 타깃으로 방향 전환하여 자신 물리 공격력의 20%를 물리 방어력에 부여한다.

붉은 색으로 이름을 표시한 스킬대로 찍어주면 된다.

5레벨 스킬은 수호의 빛을 찍도록 하자. 5레벨 스킬 둘 다 레오니드가 활용하기 어려운 스킬로 수호의 빛을 활용한 서브 힐러 역할은 다른 캐릭터들이 더 준수한 성능을 보이고, 제자리 경계는 타이던 보다는 낫지만 범위가 너무 짧고 일직선만 가능하여 쓸모가 없다. 둘 다 쓰레기지만 궁극기를 생각했을 때(HP 비례 공격력 추가) 체력을 3% 올려주는 수호의 빛을 선택하면 된다. 

15레벨 스킬은 돌격 자세를 찍도록 하자. 일직선만 이동이 가능하지만 이동거리 2칸 추가로 5성 달성 시 특성의 추가 효과인 회피와 막기 무시를 발동할 때 유용하다. 반대편 특성인 빛의 병사도 찍어주면 좋으나 굳이 깨달음의 힘을 낭비하면서 까지 찍어주는 건 의미가 없다.(패시브로서 체력 증가 15%는 좋은데 채용하기에 다른 스킬의 효율이 너무 좋다.)

25레벨 스킬은 인내를 찍도록 하자. 탱커로 키울 거라면 보호의 맹세가 좋다. 하지만 PVP에서 활용하기 위해선 메인 탱커보다는 첫턴에서 확정 킬 이후 보조 탱커로 활용하는 면이 더 나은 점이 있어 보호의 맹세보다는 인내를 찍어 댐감 효과를 받도록 하자.  

35레벨 스킬은 고요의 숲을 찍어준다. 돌격 추격도 질주가 붙어 있어 매우 좋은 스킬로 활용이 가능하나 문제는 반대편 사이드가 리더 스킬인 고요의 숲이라는 점이다. 단순이 공방 증가면 돌격 추격을 찍겠지만 고요의 숲 리더 오라에는 4턴 이상 스킬에 쿨감 1이 있다. 즉 쿨타임이 6인 궁극기가 쿨타임이 5가 되어 조금이라도 더 활용도가 올라가는데 이를 마다할 이유가 없다.(단 본인이 아캄베가 있어 또다른 고요의 숲 오라를 활용할 수 있다면 돌격 추격을 찍어주도록 하자.)

45레벨 스킬은 피할 수 없는 일격 찍어준다. 궁극기 한방 이후 활용도가 떨어지는 레오니드 특성 상 둘 다 크게 쓸모 있지는 않으나, 피할 수 없는 일격은 다른 동료들에게도 유용한 회피 금지 디버프인 반면 에너지 회복 일격은 본인의 에너지만 상승한다. 참고로 레오니드의 궁극기는 에너지 1만 소비한다.

55레벨 스킬은 빛의 기병 돌격을 찍어주면 된다. 레오니드 스킬의 알파이자 오메가다. 직선 거리를 맞춘 후 돌격 자세 및 빛의 기병 돌격을 통해 어느 정도 육성이 되어 있다면 어떤 적이든 한 방에 보낼 수 있다. 반대편 노드인 패링은 55레벨 스킬이라기엔 쓰레기다. 쳐다도 보지 않도록 하자.

 

최종 스킬 구성


조합을 꾸리는 방법에 따라 스킬이 다소 변경될 수 있다. 하지만 어떤 조합이든 돌격 자세와 빛의 기병돌격은 세트로 활용하도록 하자. 

 

2. 장비

1) 무기

-SSR

1순위 백골의 창

기본 5성
물리 공격력이 2%증가한다. 단일 액티브 스킬 공격하기 전에, 타깃에게 [관통 대미지]를 1회 더 추가 부여한다. 위력은 자신의 물리 공격값의 10%에 해당한다. 물리 공격력이 10%증가한다. 단일 액티브 스킬 공격하기 전에, 타깃에게 [관통 대미지]를 1회 더 추가 부여한다. 위력은 자신의 물리 공격값의 10%에 해당한다.
2순위 장식 미늘창

기본 5성
HP가 2% 증가한다. [단일 유닛 공격]을 받기 전에, 공격/방어 속성이 10% 증가한다. HP가 10% 증가한다. [단일 유닛 공격]을 받기 전에, 공격/방어 속성이 10% 증가한다.
3순위 무명의 막대기

기본 5성
이동력이 1칸 증가한다. 공격하기 전에, 이동 거리가 3 칸 이상일 때 크리티컬 확률이 3% 증가한다. 이동력이 1칸 증가한다. 공격하기 전에, 이동 거리가 3 칸 이상일 때 크리티컬 확률이 15% 증가한다.

1순위부터 3순위 까지 나누기는 했지만 사실 우선 순위의 무의미하고 취향 차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해당 순위는 철저하게 직접 사용해본 입장에서 느낀 순위이며, 실제 성능과는 무관하므로 취향에 따라 판단하면 된다. 각 무기들에 따른 효율은 비슷하여 개성이 뚜렷한데, 백골의 창이 추가 대미지 1회로 인해 딜 기대값이 가장 높았다.

장식 미늘창은 궁극기 한정으로 딜 증가효과가 좋으나 이후에는 큰 의미가 없는데 레오니드는 반격이 없어 공격 속성 증가는 무의미 하고, 방어 속성만 유효기 때문이다.

무명의 막대기는 기동 이동 거리 1칸 추가가 있어 유용하지만 추가적인 딜 상승이 없어 매우 아쉬운 부분이었다.(실험 결과 이동 거리 3칸 이상은 말그대로 이동거리며, 질주로 인한 추가적인 거리는 계산에 포함되지 않았다.) 방어구에 광폭향연이 없다면 다른 무기보다 무명의 막대기를 선택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레오니드의 기본 이동거리는 너무 짧다.)

SR 등급에서는 그나마 HP 상승 효과가 있는 근위대의 장창이 쓸만한다. 

 

2) 방어구

-SSR

1순위 광폭 향연

기본 5성
[광폭 각성]을 획득한다. 효과: 이동력이 1칸 증가하고 대미지가 10% 증가한다. (2턴 지속). 전투마다 최대 1회 사용할 수 있다. [광폭 각성]을 획득한다. 효과: 이동력이 1칸 증가하고 대미지가 20% 증가한다. (2턴 지속). 전투마다 최대 2회 사용할 수 있다.(쿨타임 3턴)

이동력 증가와 함께 대미지 20% 증가하는 광폭 각성 효과를 지닌 광폭 향연이 사실상 레오니드의 전용 아이템이라 할 수 있겠다. 다른 아이템보다도 광폭 향연의 효율이 매우 좋은데 5성 달성 시 쿨타임이 3턴이라 경우에 따라 궁극기를 2회 사용할 경우 쿨타임이 딱 맞아 떨어지게 된다.

SR 등급은 상록의 추나 봄바람 차를 통해 생존력을 올리는게 좋으며, 둘 중 비교한다면 상록의 추가 더 밸류가 높다.

 

3) 각인

레오니드의 궁극기 활용을 위해 이동후 공격하는 점을 활용하여 검 지팡이로 가는 것이 정배다. 다른 선택지는 사실상 없다.

검 + 지팡이

이동거리 1칸 당 4%씩 최대 12% 증가하는 점에서 궁극기 사용시 5칸 이동을 해야하는(질주 포함) 레오니드를 위한 각인이라 할 수 있다. 

 

4) 타로

황제의 위엄 건강 상태인 적을 공격하는 경우, 대미지 10% 증가.
전차의 행진 액티브 스킬을 사용하지 않고 대기 상태일 때 [이동 증가 1] 효과를 2턴 동안 획득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는 황제의 위엄이 레오니드에겐 적절하나 경우에 따라 전차의 행진 히든을 띄웠다면 전차의 행진을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 전차의 행진을 통해 두 번째 궁극기 사용 타이밍을 잘 캐치한다면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다.(이론상 무명의 작대기와 광폭향연을 통해 최대 4칸 증가하기 때문에 일직선상의 적을 노리기에 유용함)

 

3. 추천 조합

아캄베의 유무에 따라 효율이 크게 달라지고, 무엇보다도 코코아가 필수다. 코코아의 특성을 통해 행복감으로 쿨감 효과를 추가로 받아야 더 자주 궁극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되므로, 코코아를 못 뽑았다면 사실상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이라 할 수 있다. 

 

4. 장단점

장점
1. 죽창

육성을 잘 해두었다면 PVP에서 어떤 딜러든 한 방에 보내버릴 수 있다. PVP 한정으로 1티어 캐릭터라 할 수 있다.

 

단점

1. 높은 성장 난이도

다른 캐릭터도 5성이 되면 좋지만 레오니드는 사실상 5성이 아니면 사용 불가라고 하고 싶다. 5성에서 막기 회피 무시를 획득하기 때문에 이를 활용해야만 죽창이 가능하다.

 

2. 너무 짧은 이동거리

아마 돌격 자세 때문에 그렇겠지만 기본 이동거리가 2칸 밖에 되지 않는다. 심지어 돌격 자세를 취하면 이동 거리는 4칸이 되지만 직선 이동 밖에 하지 못 한다. 진격 호령과 장비를 활용해야 하는 것이 큰 단점으로 와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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