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적인 성능의 특성과 스킬들의 조합으로 마이타의 상위호환이자 현 시점에서 필수로 뽑아야하는 캐릭터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생긴 운명의 소용돌이의 새로운 챕터에서 메인 캐릭터 중 하나며, 베르더인 어머니와 일리아인 아버지를 둔 소녀로 불우한 과거를 딛고 일어나 긍정적인 에너지를 주는 캐릭터다.
수호자에 속하며 기본적으로 탱커에 가깝지만 서브 힐링을 넘어선 우수한 힐링을 보이며, 다른 힐링이 가능한 캐릭터들과는 달리 코코아의 모든 힐링 스킬은 체력 비례하여 회복량이 증가한다. 이 점을 미루어보아 체력을 최대한 높게 올리는 세팅을 하는 것이 좋다. 이 글을 작성 중인 시점에선 픽업이 7일 남았으므로 어떻게든 재화를 끌어모아 뽑아보도록 하자.
<목차>
1. 스킬
1) 특성 스킬
특성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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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한 아침 식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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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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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기]를 보유한다. 전투 턴 시작 시 자신 주변 2칸 내의 HP 비율이 가장 낮은 아군 1명에게 [아침 식사]를 부여한다. [아침 식사], [도시락] 효과 발동 후 타깃은 30%의 확률로 [행복감]을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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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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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기]를 보유하고 HP가 10% 증가한다. 전투 턴 시작 시 자신 주변 2칸 내의 HP 비율이 가장 낮은 아군 1명에게 [아침 식사]를 부여한다. [아침 식사], [도시락] 효과 발동 후 타깃은 30%의 확률로 [행복감]을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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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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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기]를 보유하고 HP가 10% 증가한다. 전투 턴 시작 시 자신 주변 2칸 내의 HP 비율이 가장 낮은 아군 2명에게 [아침 식사]를 부여한다. [아침 식사], [도시락] 효과 발동 후 타깃은 30%의 확률로 [행복감]을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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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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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기]를 보유하고 HP가 20% 증가한다. 전투 턴 시작 시 자신 주변 2칸 내의 HP 비율이 가장 낮은 아군 2명에게 [아침 식사]를 부여한다. [아침 식사], [도시락] 효과 발동 후 타깃은 30%의 확률로 [행복감]을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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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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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기]를 보유하고 HP가 20% 증가한다. 전투 턴 시작 시 자신 주변 2칸 내의 HP 비율이 가장 낮은 아군 2명은 [아침 식사]를 획득한다. [아침 식사], [도시락] 효과 발동 후 타깃은 [행복감]을 얻는다 . |
2성부터 체력증가가 있어 2성 혹은 3성이 가성비로 보이지만 [행복감] 발동을 위해 5성이 필수가 된다. 픽업일 때 최대한 많이 뽑아보도록 하자. 특성에서 보이는 버프들은 매우 성능이 사기적인데
[아침 식사] : (버프) 행동 시작 시 15%의 HP를 회복하고, 디버프 1개를 제거한다.
[도시락] : (버프) 행동 시작 시 25%의 HP를 회복하고, 디버프 2개를 제거한다.
[행복감] : (버프) 모든 스킬의 소모 에너지가 1포인트 감소하고, 사용 후 쿨타임 1턴 감소한다. 임의의 행동 진행 후 제거된다.
발동 조건이 쉬운 아침 식사와 도시락 보유 시 4성 까지는 30%의 확률로 행복감이 발동하지만 5성 달성 시 무조건 행복감이 발동하게 되므로 베이라와 같은 에너지 부족 현상을 많이 겪는 딜러들에게 필수적인 서포터자 탱커다. 심지어 막기까지 보유하고 있고 스킬 선택에 따라 지원 방어도 가능하니 진정한 마이타의 상위 호환이라 할 수 있다.
2) 캐릭터 스킬
캐릭터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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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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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골 먹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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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 대미지) 단일 유닛을 공격하여, 120%의 대미지를 입히고 3칸 넉백시킨다. 또한 [물리 방어 감소 Lv.2] 및 [속도 감소 Lv2]를 부여한다. (2턴 지속)
에너지 :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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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 5 습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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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악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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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쇄의 일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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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시브) 자신이 [풀HP] 상태일 경우, 이동력이 1칸 증가한다. [고지대]에서 공격하거나, 이동 후 도착 지점의 높이가 출발 지점보다 2칸 이상 높을 경우, 대미지가 2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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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 대미지) 단일 유닉을 공격하여 120%의 대미지를 입히고, [받는 대미지 증가 Lv.2]를 부여한다. (3턴 지속)
쿨 타임 :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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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 15 습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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냄비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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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코아의 보물 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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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시브) [막기] 시 받는 대미지가 15% 감소한다. [빈사] 상태가 아닐 경우 자신 주변 2칸 범위 내 모든 아군에게 [지원 방어]를 시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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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 [탄력 붕대], [고대 약제], [산 위의 연꽃] 또는 [환각 버섯]을 선택하여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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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 25 습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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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살 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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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을 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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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액션) 원거리 공격을 받을 경우, 받는 대미지가 25%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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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액션) 단일 유닉 공격을 받은 후 자신 및 주변 2칸 범위 내에서 자신을 제외한 아군 총 HP 비율이 가장 낮은 1명을 시전자 HP의 12%만큼 치료한다. 턴당 최대 2회 발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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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 35 습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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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기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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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르더의 전투 깃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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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시브) [정-측면] 원거리 물리 공격을 받을 경우, 100%의 확률로 [막기]를 발동한다. [막기] 발동 시, 받는 대미지가 10%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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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 오라) 필드 내 진영이 <베르더>인 모든 아군의 공격력 10%, 방어력 2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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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 45 습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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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아보지 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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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파의 일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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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공격) 단일 유닛을 공격하여 100%의 물리 대미지를 입힌다. 백 어택 시 70% 확률로 타깃에게 [기절]을 부여한다. (1턴 지속) 매번 전투 후 동일한 타깃에게 1회 발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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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공격) 100%의 물리 대미지를 입히고 타깃에게 2턴 간 [물리 방어 감소 Lv.1], [마법 방어 감소 Lv.1]을 부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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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 55 습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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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철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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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골 요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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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 3턴 간 [받는 데미지 감소 Lv.4], [심안] 및 [교란 면역]을 획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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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료) 자신 주변 3칸 범위 내의 모든 아군을 시전자 HP의 30%만큼 치료한다. 타깃은 [크리티컬 증가 Lv.2],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 Lv.1]을 얻는다. (2턴 지속) 그리고 [도시락]을 얻는다.
에너지 : 3 쿨 타임 : 3 |
붉은 색으로 이름을 표시한 스킬대로 찍어주면 된다.
5레벨 스킬은 산악부족을 찍도록 하자. 분쇄의 일격은 장비던전과 같은 일부 컨텐츠에서 성능이 좋은 편이긴 하지만 긴 쿨타임으로 인해 다른 컨텐츠에서는 써먹기 어렵다. 산악부족은 스킬 자체 성능은 별로지만 체력이 3% 올라가기 때문에 특성의 측면에서 산악부족이 낫다.
15레벨 스킬은 둘 다 찍도록 하자. 특성 효율도 올려주고 지원 방어가 달린 냄비 대응과 사용 방법에 따라 유틸성과 서포팅을 모두 커버할 수 있는 코코아의 보물 상자 둘 다 버리기는 아까운 스킬이다. 깨달음의 힘이 부족하다면 코코아의 보물 상자를 먼저 찍는 방향으로 간다. 냄비 대응은 경우에 따라서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 코코아의 보물 상자에서 선택 가능한 스킬은 다음과 같다.
[탄력 붕대] : (스킬) (즉시 발동) 단일 유닛을 시전자 HP의 25%만큼 치료한다. 전투마다 최대 5회까지 사용할 수 있다.
[고대 약제] : (스킬) 단일 유닛을 시전자 HP의 45%만큼 치료하고, 에너지를 1포인트 회복한다. 최대 3회까지 사용할 수 있다.
[산 위의 연꽃] : (스킬) 타깃의 모든 [디버프]를 제거하고, 타깃에게 3턴간 [대미지 증가 Lv.3], [받는 대미지 감소 Lv.3], [속성 디버프 면역]을 부여한다. 전투마다 최대 3회까지 사용할 수 있다.
[환각 버섯] : (스킬) 단일 유닛을 공격하여 [관통 대미지]를 입힌다. 대미지는 타깃 HP의 30%에 해당하며 1턴간 [슬립] 상태를 시전한다. [감염] 2단계도 부여한다.
25레벨 스킬은 힘을 내!를 찍도록 하자. 리액션 스킬이기 때문에 둘 중에 하나만 선택할 수 있고, 특성은 둘 다 동일하게 공격 3% 증가기 때문에 특성을 보조하고 효율이 좋은 힘을 내!가 정배다.
35레벨 스킬은 막기 강화를 찍어준다. 코코아의 리더 오라는 추가 효과가 없으므로 굳이 찍어줄 이유도 없거니와 막기 강화를 찍었을 때 체력이 증가한다. 둘 다 그다지 필요 없는 스킬이나 특성을 보고 선택한다.
45레벨 스킬은 격파의 일격을 찍어준다. 돌아보지 마!가 기절 디버프가 있다는 점은 좋아보이나 백 어택을 시전했을 경우에만 발동인데 코코아의 이동범위는 생각보다 넓지 않아 기절 디버프를 제대로 걸기란 까다롭다. 심지어 격파의 일격은 방어력 감소 디버프까지 있기 때문에 효율 면에서는 격파의 일격이 훨씬 낫다.
55레벨 스킬은 전골요리를 찍어주면 된다. 코코아가 이 스킬을 통해 만능 육각형 캐릭터로 변모할 수 있게 된다. 크리티컬과 관련된 버프를 넣기 때문에 서포팅 역할로도 충분하고, 심지어 힐링도 된다.
최종 스킬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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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골 먹기!와 냄비 대응은 경우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본인의 덱이 물리 딜러 위주로 구성 되어 있거나 넉백을 통한 기믹이 필요하다면 전골 먹기!를 그 외의 상황에서는 냄비 대응이다.
2. 장비
1) 무기
-SSR
1순위 | 난폭 도끼 |
기본 | 5성 |
HP가 3% 증가한다. 공격 시, 타깃의 HP 퍼센트가 자신보다 높으면 타깃의 방어를 20% 무시한다. | HP가 10% 증가한다. 공격 시, 타깃의 HP 퍼센트가 자신보다 높으면 타깃의 방어를 30% 무시한다. |
체력 수치에 비례하여 체력 회복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최대한 체력을 올려주는 세팅으로 한다. 코코아는 도끼계열 무기를 사용하는 데 도끼 계열 무기에서 체력이 증가하는 무기는 난폭 도끼 뿐이다.
SR 등급에서는 마땅이 낄만한 것이 없기 때문에 딱히 추천은 하지 않겠다.
2) 방어구
-SSR
1순위 | 결정석 폭발 갑옷 |
기본 | 5성 |
HP가 2% 증가하고, 반격 시 대미지가 10% 증가한다. | HP가 10% 증가하고, 반격 시 대미지가 25% 증가한다. |
반격을 안하기 때문에 결정석 폭발 갑옷이 의미가 있나 생각들겠지만 코코아는 체력 괴수로 만들어야 한다. 따라서 결정석 폭발 갑옷이 정배다.
SR 등급은 상록의 추나 봄바람 차를 통해 생존력을 올리는게 좋으며, 둘 중 비교한다면 상록의 추가 더 밸류가 높다.
3) 각인
코코아는 육각형 캐릭터지만 서브 힐러의 성격이 더 강하므로 그것을 보완해줄 세팅으로 가야한다.
지팡이 + 성배
지팡이 성배 조합을 통해 확률에 의해 쿨 타임 초기화를 노릴 수 있다. 그렇게 되면 전골 요리를 더 자주 사용하여 파티의 안정성을 높이는 방법을 노려보자.
성배 + 성배
성배 성배 조합을 통해 받는 힐량의 증가와 동시에 주는 힐량을 극대화하여 서브 힐러의 역할을 조금 더 강화하는 방법이다.
4) 타로
여사제의 자비 | 치료 효과 15% 증가. | |
여황제의 품위 | 아군에게 스킬 시전 후, 타깃의 디버프 1개를 1레벨 버프로 전환. (2턴 지속) |
치료 효과 증가하는 여사제의 자비나 아군의 디버프를 버프로 변환하는 여황제의 품위 중 체력이 가장 많이 증가하는 것으로 선택하면 된다.
3. 추천 조합
베르더, 콘발라리아의 검, 철벽의 산 모두에 잘 어울린다. 마이타의 상위 호환의 캐릭터기 때문에 콘발라리아의 검으로 조합을 짤 경우 상당히 좋은 시너지를 볼 수 있다. 그 어떤 덱에서든지 평균 이상의 성능을 보이고 마법 딜러 위주로 꾸렸을 경우 부족한 탱킹과 에너지 포이트 회복을 통해 파티의 안정성을 올리므로 마법사들로 구성된 덱에서도 선호도가 높은 편이라 할 수 있다.
4. 장단점
2. 기믹 수행력
코코아의 보물 상자를 활용하여 관통이 필요한 스테이지에서도 무난한 활약을 할 수 있고, 받는 피해량 증가 디버프를 통해 장비 던전에서도 손에 꼽히는 수준의 탱커 겸 디버퍼 겸 힐러에 스킬 포인트 활용 방안에 따라 넉백도 가능한 우수한 기믹 수행력을 가졌다.
단점
1. 무과금의 재앙
3성에서도 어느 정도 이상의 성능을 보이는 타 캐릭터들과는 달리 4성까지 30%의 확률로 행복감을 부여하기 때문에 5성이 강제가 된다. 또한 장비들의 경우에도 체력에 비례하여 힐량이 증가한다는 점 때문에 최대한 5성 달성을 해야 하기 때문에 그 전까지는 제 성능을 발휘하긴 어렵다. 그래도 마이타보다는 상위 호환의 탱커고 미래시 기준 한동안 탱커 출시는 없기 때문에 부동의 1티어 탱커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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