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력과 경계 그리고 감염을 통해 지속적으로 딜을 넣지만 적이 많을 수록 사기가 되어가는 마법 딜러다. 제자리에서 가만히 이동 하지 않고 시즈 탱크 마냥 공격을 할 수 있는데 경계 범위도 상당히 뛰어나 본인 주변으로 3칸 내의 모든 적에게 적용된다는 것과, 활용 방법에 따라 넉백 혹은 적을 끌어오는 스킬들을 통해 전략적으로 유틸성도 보장되는 것이 장. 보스의 이동이 없는 장비 던전에서는 활용성이 다소 떨어지나 그 외의 던전, 글로리 전장, 이벤트 맵 등 다양한 컨텐츠에서 사기적인 성능을 선보이니 기회가 된다면 키워보는 걸 추천한다.
<목차>
1. 스킬
1) 특성 스킬
특성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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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운 공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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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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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 주변 3칸 범위 내 모든 적이 받는 [지속 대미지]가 15% 증가한다. 자신의 턴 종료 시 [척력 장벽]을 2스택 획득한다. 최대 5스택 중첩할 수 있고 쿨타임은 2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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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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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 주변 3칸 범위 내 모든 적이 받는 [지속 대미지]가 20% 증가한다. 자신의 턴 종료 시 [척력 장벽]을 2스택 획득한다. 최대 5스택 중첩할 수 있고 쿨타임은 2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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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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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 주변 3칸 범위 내 모든 적이 받는 [지속 대미지]가 20% 증가한다. 자신의 턴 종료 시 [척력 장벽]을 2스택 획득한다. 최대 5스택 중첩할 수 있다. 전투 시작 시 [척력 장벽]을 1스택 획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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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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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 주변 3칸 범위 내 모든 적이 받는 [지속 대미지]가 25% 증가한다. 자신의 턴 종료 시 [척력 장벽]을 2스택 획득한다. 최대 5스택 중첩할 수 있다. 전투 시작 시 [척력 장벽]을 2스택 획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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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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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 주변 4칸 범위 내 모든 적이 받는 [지속 대미지]가 35% 증가한다. 자신의 턴 종료 시 [척력 장벽]을 2스택 획득하며, 최대 5스택 중첩할 수 있다. 전투 시작 시 [척력 장벽]을 3스택 획득한다. |
모모의 알파이자 오메가가 되는 특성이다. 성능도 매우 사기적인게 모모가 주는 도트딜인 감염만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 대미지 디버프를 받는 적이 범위 내로 진입시에 그 대미지가 35% 증가하게 된다. 또한 척력 장벽을 통해 어울리지 않게 딜탱으로 써먹을 수도 있는데 5스택을 유지할 수 있다면 10% 추가 대미지를 주고, 다른 캐릭터에서는 리액션으로 작용할 막기가 특성으로 달려 있다. 다만 속도가 느린 탓에 3성 이상 달성하지 못 했다면 척력 장벽 스택 유지는 까다로울 수 있기 때문에 3성은 되어야 써먹을 만하며, 여유가 된다면 5성을 달아주는 게 좋다.
[지속 대미지] : 특정 대미지 타입, 아래 디버프가 입힌 대미지 포함 : 화상, 감염, HP 상실, 성흔, 부식 등
[척력 장벽] : (버프) 넉백에 대한 면역을 얻고, 스택당 공격력이 2% 씩 증가한다. 물리 공격에 [막기]를 시전하여, 대미지 50%를 감소한다. 대미지를 받을 때마다 1스택씩 제거한다. 제거 및 면역 불가. 최대 5스택까지 중첩된다.
2) 캐릭터 스킬
캐릭터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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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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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운 침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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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 대미지) 타깃 방향 3*4 구역 내 모든 적군에게 65%의 [범위 대미지]를 입히고 [감염] 2스택을 부여한다. 자신이 [액운의 재발현]을 보유할 경우, 타깃이 공격을 받은 후 [감염] 대미지가 즉시 발동되며 [감염] 스택을 절반 제거한다.
에너지 :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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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 5 습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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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적 방사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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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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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 대미지) 단일 유닛 공격, 140%의 대미지를 입힌다. 자신은 공격하기 전에 [보호막 파괴1]을 획득한다.
쿨타임 : 3 |
(오라) 자신 주변 3칸 내의 모든 아군이 입는 [범위 대미지]가 25%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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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 15 습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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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식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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척력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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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시브) 대미지가 10% 증가한다. 대미지를 입힌 후 타깃에게 [감염]을 1스택 부여하고, 단일 액티브 스킬 공격 시 [감염]을 1스택 추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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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 [척력 방출] 또는 [역방향 척력]을 선택하여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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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 25 습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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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장 침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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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살 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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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액션) [척력 장벽]이 근접 공격을 막은 후 [반격]을 부여하여 70%의 마법 대미지를 입히고, [감염]을 1스택 부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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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액션) 원거리 공격을 받을 경우, 입는 대미지가 25%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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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 35 습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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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둠의 파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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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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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 대미지) 타깃 주변 2칸 내의 모든 적군에게 70%의 [범위 대미지]를 입히고 [패시브 스킬 금지], [리액션 스킬 금지]을 부여한다. (2턴 지속)
에너지 : 3 |
(패시브) [부상], [빈사] 상태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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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 45 습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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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 회복의 일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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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면의 일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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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공격) 80%의 마법 대미지를 입히고 에너지 1포인트를 추가로 회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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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공격) 80%의 마법 대미지를 입히고 30%의 확률로 타깃에게 [슬립]을 부여한다. (1턴 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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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 55 습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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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운의 재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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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P 갈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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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 [즉시 발동], [척력 장벽]을 2스택 획득하고 [액운의 재발현]을 획득한다. (3턴 지속). 제거 및 면역할 수 없다.
에너지 : 1 쿨타임 : 5 |
(마법 대미지) 단일 유닛 공격, 150%의 대미지를 입힌다. 공격 후, 45%의 [HP 흡수]를 진행한다.
에너지 : 3 |
붉은 색으로 이름을 표시한 스킬대로 찍어주면 된다.
5레벨 스킬은 축적 방사선을 찍도록 하자. 모모의 5레벨 스킬은 똥과 오줌의 대전이다. 둘 다 쓸데가 없다. 축적 방사선의 보호막 파괴는 보호막이 있는 상대에게 대미지가 15% 추가되고 막기를 무시하는게 전부인데 모모는 마법 딜러기에 보호막이 있어도 이를 무시하며, 막기 무시가 좋은 옵션이지만 축적 방사선을 사용하기 위해 포기해야하는 스킬들이 너무 좋다. 포스는 25% 대미지 감소가 있어 유용할 것 같지만 소오콘에서 등장하는 적은 범위 공격을 할일이 극히 적다. 두 쓰레기 스킬에서 축적 방사선을 선택한 이유는 체력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방어력이 증가하는 것보다 깡 체력 3% 증가가 훨씬 더 좋다.
15레벨 스킬은 취사 선택이다. 재화가 있다면 둘 다 찍어주도록 하자. 두 스킬 모두 모모가 시즈 탱크가 되기 위한 사전 작업에 속하는 스킬들로 상황에 따라 활용 방법이 다르므로 맵과 지형에 맞는 스킬을 사용하면 된다. 침식 능력의 경우 경계 발동시에도 기본적으로 감염 1스택이 쌓이며, 액티브 스킬 공격시에는 2스택이 쌓이는데 사실상 활용가능한 단일 공격 스킬이 없는 것이 단점으로 작용하지만 침식 능력이 있음으로 인해 적에게 쉽게 감염을 일으킬 수 있고, 또 특성에서 발동되는 조건에 따라 이 감염은 추가적인 대미지가 들어간 상태에서 갈 수록 더 쎄진다는 것이 무서운 점이다. 척력 활용은 2가지 스킬을 선택할 수 있다. 사용 방법에 따라 넉백 혹은 적을 당겨올 수 있음으로 전략적으로 활용 가능하다. 넉백과 당겨오기는 대미지를 받은 모든 적에게 적용이므로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데 낙사 지형이 있는 경우는 넉백을 활용하면 다수의 적을 낙사 시킬 수도 있어서 운명의 소용돌이 같은 컨텐츠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척력 방출] : (스킬) 주변 십자형 범위 내 지점 1개를 선택하여, 가로줄 3칸 내 모든 적군에게 90%에 해당하는 [범위 대미지]를 입히고 2칸 넉백 시킨다. 또한 타깃에게 1턴간 [이동 감소 Lv.2]을 부여한다.
[역방향 척력] : (스킬) 주변 십자형 범위 내 지점 1개를 선택하여, 가로줄 3칸 내 모든 적군에게 70%에 해당하는 [범위 대미지]를 입히고 2칸 당겨온다. 또한 타깃에게 1턴간 [이동 감소 Lv.2]을 부여한다.
25레벨 스킬은 역장 침식을 찍도록 하자. 특성을 통해 획득한 척력 장벽 소모시 반격에 감염스택 추가라는 사항이 있는데 이로 인해 안 그래도 사기적인 특성이 한층 더 강화된다. 같은 리액션이나 화살 방어는 모모가 선두에서 원거리 공격을 받을 가능성은 매우 낮으므로 찍을 이유가 없다.
35레벨 스킬은 어둠의 파동을 찍어준다. 어둠의 파동이 쿨타임도 없고 패시브 금지, 리액션 금지가 있어서 유용해 보이지만 다른 스킬이 너무 좋아 육성 과정에서만 사용하도록 하자. 55레벨 이후에서는 사용할 일이 사실상 없다. 55레벨 전까지 유용하고 체력이 증가하는 특성을 주므로 어둠의 파동을 포기할 이유가 없다. 강인은 스킬 자체는 좋은 성능이지만 모모가 부상이나 빈사 상태에 들어갔다면 이미 해당 전투는 반쯤 포기해야하는 상황이라 할 수 있다. 그만큼 모모가 대미지를 받는다는건 사실상 불가능이다.
45레벨 스킬은 에너지 회복의 일격을 찍어준다. 모모는 액운 침식을 제외하면 모든 스킬에서 에너지 소비를 하지 않거나 매우 적은 양의 에너지만을 필요로 한다. 최면의 일격이 슬립을 걸기 때문에 좋아 보이지만 확률이 30%로 너무 낮다. 쿨이 없는 액운 침식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에너지 회복의 일격이 좋으며 체력 3%를 위해 포기하기엔 액운 침식이 너무 좋은 기본 스킬이다.
55레벨 스킬은 액운의 재발현을 찍어주면 된다. 액운의 재발현으로 인해 모모는 경계 딜러로 변모한다. 단순 경계 딜러가 아니라 3턴 간 꺼지지 않는 경계가 발현되는데 사용과 동시에 척력 장벽 2스택을 받으므로 3성 이상의 모모는 첫턴에서 척력 장벽 5스택을 만들고 두 번째 턴에서 부터는 경계를 통해 시즈 탱크가 된다. HP 갈취는 모모가 아닌 다른 밀리 딜러였다면 좋은 스킬이겠지만 액운의 재발현에도 HP 흡수가 있어 굳이 HP 갈취를 찍을 이유가 없다. 액운의 재발현만 찍자.
[액운의 재발현] : (버프) 공격이 20% 증가하고, [HP 흡수]를 50% 얻는다. 행동 종료 시 자신의 주변 3칸 내에 [경계] 한다. 적이 해당 구역에 진입할 경우 70%의 마법 대미지를 입힌다. 턴 당 최대 3회까지 발동할 수 있다.
최종 스킬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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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레벨 스킬 2개만 취사 선택이다. 낙사 지형나 환경적인 요소를 활용하기 좋은 지형이라면 척력 활용을 사용하면 되고, 거의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침식 능력이 딜 증가 효과에 감염 스택까지 부여하므로 약간 더 우위라 할 수 있다.
2. 장비
1) 무기
-SSR
1순위 | 포커스 지팡이 |
기본 | 5성 |
[풀HP] 상태일 경우, [단일 유닛 스킬]의 최대 사거리가 1칸 증가한다. 단일 유닛 공격 시, 마법 공격력이 3% 증가한다. | [풀HP] 상태일 경우, [단일 유닛 스킬]의 최대 사거리가 1칸 증가한다. 단일 유닛 공격 시, 마법 공격력이 15% 증가한다. | ||
2순위 | 확산 프리즘 |
기본 | 5성 |
마법 공격력이 5%증가한다. 범위 공격 시전 시, 타깃을 1명 명중할 때마다 [마법 대미지], [관통 대미지]가 5% 증가하고 최대 10% 증가한다. | 마법 공격력이 20%증가한다. 범위 공격 시전 시, 타깃을 1명 명중할 때마다 [마법 대미지], [관통 대미지]가 10% 증가하고 최대 20% 증가한다. . |
1순위 2순위로 나누기는 했지만 1순위 아이템이 무조건 좋다가 아니라 15레벨 스킬을 어떤 것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변경하면 된다.
포커스 지팡이로 경계 진입 시 모모가 주는 깡딜을 높여준다. 모모가 풀 HP를 유지하는 것은 어렵지는 않기 때문에 포커스 지팡이를 통해 경계 범위를 한 칸 더 늘이는 사기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
확산 프리즘은 척력 활용을 활용한 스킬들과 액운 침식에 조금 더 초점을 맞춘 무기로 적의 수가 너무 많아 경계가 일찍 끝날 경우 최대 5턴간 산책만 해야하는 모모를 위한 맞춤형 무기다.
2) 방어구
-SSR
1순위 | 사냥꾼의 직감 |
기본 | 5성 |
[경계] 발동 시, 입힐 수 있는 대미지가 5% 증가한다. 또한 적군이 경계 범위 내에서 스킬을 시전할 경우 [경계]가 발동된다. | [광폭 각성]을 획득한다. 효과: 이동력이 1칸 증가하고 대미지가 20% 증가한다. (2턴 지속). 전투마다 최대 2회 사용할 수 있다.(쿨타임 3턴) | ||
2순위 | 결정석 폭발 갑옷 |
기본 | 5성 |
HP가 2% 증가하고, 반격 시 대미지가 10% 증가한다. | HP가 10% 증가하고, 반격 시 대미지가 25% 증가한다. |
무기와 마찬가지로 1순위라고 무조건 모모에게 좋은 것이 아니다. 덱 조합에 따라 방어구를 선택하면 된다. 모모를 대신하여 공격을 맞아줄 딜탱들이 많다면 사냥꾼의 직감을 원딜 및 마딜로 구성한 덱 구성이라면 결정석 폭발 갑옷을 사용하여 딜탱의 역할을 하면 된다.
3) 각인
기본 포지션이 딜러기 때문에 검 성배를 사용하여 딜과 탱킹 능력 모두 챙기도록 하자.
검 + 성배
액티브 공격 전, 대미지가 5% 증가하고 15%의 [HP 흡수]를 발생시킨다는 옵션지에서 모모는 경계 딜러인데 왜 액운의 침식은 적용 못 받는 검 성배를 취하냐는 의문을 가질 수 도 있다. 액운 침식이 범위 딜인데 15%의 딜 도트 하나당 차는 것으로 범위 딜러면 더더욱 효율이 증가하기 때문에 검 + 성배를 가는게 좋다. 액운 침식 상태에서의 딜 증가를 원한다면 성배 대신 별의 코인을 사용하면 된다.
4) 타로
탑의 붕괴 | 자신의 턴이 아닐 때 주는 대미지 30% 증가 | |
마술사의 꿈 | 대미지8% 증가. 스킬 시전 시, 적 1명을 추가로 명중할 때마다 대미지 4% 증가, 최대 12% 증가. |
기본적으로 탑의 붕괴가 좋다. 마지막 옵션에서 히든이 뜬다면 주는 대미지의 40% HP 흡수가 부여되어 안 그래도 단단한 모모를 더더욱 잡기 어려워 진다. 탑의 붕괴는 대부분의 경계 딜러의 알파이자 오메가 이므로 가능하다면 히든을 띄워보도록 하자. 마술사의 꿈은 액운 침식과 척력 활용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쓸만하나 탑의 붕괴보다는 효율이 떨어지는 편이다.
3. 추천 조합
어떤 조합이든 잘 어울리고 특히 쓰레기 중 하나인 릴리윌의 가치를 모모의 존재만으로 올려준다. 자체 리더 오라가 없는 게 단점으로 작용하지만 콘발라리아의 검과 철벽의 산에 들어가게 되는데 같은 베르더 출신인 코코아와 출신이 겹치기 때문에 코코아와 함께 운용하면 효율이 매우 좋아진다.
4. 장단점
단점
1. 55레벨 이전까지 무쓸모
본인이 게임을 처음 접하는 사람이거나, 재화의 부족으로 55레벨 이상 키우지 못 하는 상황이라면 모모의 존재는 있으니만 못 하다. 모모의 가치는 55레벨 전과 후로 나누어지는데 55레벨 이전의 모모는 준수한 성능의 범위 마법 딜러지만 딜이 조금 하자가 있어 모모보다 티어 높은 마법딜러들의 가치가 높다. 하지만 55레벨 이후의 모모는 경계 하나만으로 게임을 끝낼 수 있는데 특히 이벤트 맵에서 그 진가를 발휘한다.
2. 장비 던전에서 무가치
다른 컨텐츠에서는 사기적인 성능을 보이는 모모지만 장비 던전에서는 가치가 없다. 모모의 높은 가치는 이동하는 적에게 시즈탱크 처럼 딜을 넣는다는 것인데 장비 던전의 보스는 이동을 하지 않는다. 결국 감염을 제외하면 보스에게 줄 수 있는 딜이 그렇게 유효하지 않는데 경계에서 딜을 넣지 못 하므로 감염 스택도 쌓기 쉽지가 않다.
'소드 오브 콘발라리아 가이드 > SSR 등급 캐릭터 공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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